데이터로 본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분석
본 스토리는 2021 데.멘.토 프로그램 참여 팀의 분석 글입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의지대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권리가 있으며, 자유롭고 안전한 이동은 이에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05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을 제정했다. 이어 2007년부터 5개년 단위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수립해왔다. 장애인 단체의 지속적인 요구와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 법원 판결이 더해져 2019년 10월에는 휠체어 탑승 설비를 갖춘 시외, 고속버스의 시범 운행이 시작됐다.
하지만 2021년, 대한민국 장애인 이동권 수준은 여전히 좋지않다. 장애인 안전사고 유형 데이터에 따르면 (2015, 통계청) ‘장애인 편의시설로 인한 안전사고’가 26.5%로 모든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는 교통사고 (7.6%), 범죄 (11.3%), 폭력피해 (7.4%) 등 타 유형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공공시설에 설치된 휠체어 급속충전기의 실태 또한 개선이 필요하다 (2021,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이용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급속충전기는 점점 많아지고 있으나 안내 및 관리의 소홀로 오히려 실질적 이용이 어렵다는 소견이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내등록장애인집계현황(읍면동별,유형별,정도별)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시군명 | 시군명 | 시군명 예) 가평군 |
읍면동명 | 읍면동명 | 읍면동명 예) 가평읍 |
장애유형 | 장애유형 | 지적, 지체 등 15개 장애 유형 |
등록장애인수(합계) | 등록된 장애인 수 | |
심한장애인수(합계) | 심한 장애인 수 | 과거 장애 등급 1 - 3급 |
심하지않은장애인수(합계) | 심하지 않은 장애인 수 | 과거 장애 등급 4 - 6급 |
장애인(베리어프리) 실내, 실외 문화생활 정보
컬럼명 | 설명 | 비고 |
---|---|---|
ESNTL_ID | 고유ID | |
SIGNGU_NM | 시군구명 | 시군구명 예) 용산구 |
MLSFC_NM | 중분류명 | 무장애장소_실내 등 4개 유형 |
CTPRVN_NM | 시도명 | 시도명 예) 서울특별시 |
FCLTY_NM | 시설명 | 시설명 |
FCLTY_LA | 시설위도 | 시설위도 |
FCLTY_LO | 시설경도 | 시설경도 |
주민등록인구 집계 현황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연도 | 연도 | 2008 – 2021년 |
월 | 월 | 1 - 12월 |
행정구역명 | 행정구역명 | 행정구역명 예) 경기도 가평군 |
총 인구수 | 행정구역 총 인구수 | |
행정구역구분명 | 행정구역구분명 | 도, 읍면동, 시군, 구 |
등록장애인집계현황(시군별,유형별,성별)
컬럼명 | 설명 | 비고 |
---|---|---|
기준년도 | 기준년도 | 2013 - 2021 |
시군명 | 시군명 | 시군명 ex) 가평군, 고양시 |
합계(명) | 합계(명) | 장애인 합계 |
등록장애인집계현황(장애유형별,연령별)
컬럼명 | 설명 | 비고 |
---|---|---|
기준년도 | 기준년도 | 2013 - 2021년 |
장애유형 | 장애유형 | 간, 뇌병변 등 15개 장애 유형 |
총계(명) | 총 장애인 수 | |
10세미만(명) | 10세 미만 장애인 수 | |
10대(명) | 10대 장애인 수 | |
20대(명) | 20대 장애인 수 | |
30대(명) | 30대 장애인 수 | |
40대(명) | 40대 장애인 수 | |
50대(명) | 50대 장애인 수 | |
60대(명) | 60대 장애인 수 | |
70대(명) | 70대 장애인 수 | |
80대(명) | 80대 장애인 수 | |
90대(명) | 90세 이상 장애인 수 |
전국_연령별_장애유형별_성별_등록장애인수
* 통계표 참고
장애인복지시설목록
(vworld api : 주소-> 위경도 추출)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시설명 | 복지 시설명 | |
Latitude | 위도 | 시설위도 |
longitude | 경도 | 시설경도 |
주소 | 시설주소 | |
시설유형 | 복지시설 유형 |
경기도_수원시_전동휠체어급속충전기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소재지지번주소 | 충전소 지번 주소 | |
시설명 | 충전소 시설명 | |
시도명 | 시도명 | 시도명 ex) 경기도 |
시군구명 | 시군구명 | 시군구명 ex) 수원시 |
위도 | 충전소 위도 | |
경도 | 충전소 경도 | |
동시가능대수 | 충전기 하나 당 충전 가능한 휠체어 수 | |
개방시간 | 충전소 개방시간 | |
설치장소설명 | 건물 내 충전소 설치장소 |
전국 법정동 행정동 맵핑데이터
(pos00006m)
컬럼명 | 설명 | 비고 |
---|---|---|
Ctgg_nm | 시, 구 | Ex) 서울특별시, 종로구 |
Adstrd_nm | 행정동 | |
Lgdng_nm | 법정동 |
수원시_행정경계(읍면동)
컬럼명 | 설명 | 비고 |
---|---|---|
ADM_DR_NM | 행정동 | |
geometry | 위도, 경도 |
경기도 공중화장실 현황
컬럼명 | 설명 | 비고 |
---|---|---|
화장실명 | 공중화장실 위치한 시설명 | |
소재지지번주소 | 시설 지번주소 | |
남성용-장애인용대변기수 | 남성용 장애인용 대변기수 | |
남성용-장애인용소변기수 | 남성용 장애인용 소변기수 | |
여성용-장애인용대변기수 | 여성용 장애인용 대변기수 | |
위도 | 공중화장실 위치한 시설 위도 | |
경도 | 공중화장실 위치한 시설 위도 | |
개방시간 | 시설 개방시간 |
경기도_시군별보조기기서비스센터현황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시군명 | 시군명 | |
기관명 | 보조기기 서비스 센터명 | |
WGS84위도 | 보조기기 서비스센터 위도 | |
WGS84경도 | 보조기기 서비스센터 경도 | |
전화번호정보 | 센터 전화번호 |
[분석 배경]
1. 경기도 내 등록 장애인
2021년 8월 경기도 인구는 1,353만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6% 에 해당한다. 인구 대비 장애인 비율은 3.6% 로 우리나라 장애인 비율인 5.1% 와 근접한 수치이다. 대표성을 띈다고 판단한 우리는 경기도의 등록장애인 현황을 분석하여 실태를 파악했다.[경기도 내 등록장애인 집계 현황]
수원시 내에 등록장애인 수가 가장 많으며 고양시와 부천시가 뒤를 잇는다.
[상위 10개 도시들의 등록장애인 집계 현황]
수원시 내에 모든 유형의 장애인 수가 가장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위 10개 도시들의 유형별 등록장애인 집계 현황]
수원시는 지적, 정신, 뇌전증, 지체, 시각, 언어, 장루, 요루 유형에서 가장 많은 장애인 수를 기록했다.
→ 경기도 내 등록 장애인 수가 가장 많은 도시는 수원시이다.
전체 장애인 수 뿐 아니라, 심한 장애인과 심하지 않은 장애인 수까지 모두 많았다. 유형별 장애인 수를 파악했을 때에도
15개 중 7개의 유형에서 가장 많은 장애인 수를 기록했으며, 호흡기 사용 장애인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도 내 3위
이내에 속해 있음을 확인했다.
2. 경기도 내 무장애장소
무장애장소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불편함 없이 이용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장애인 주차장, 엘리베이터, 화장실의 설치가 필수적이며, 건물 주출입구에 단차를 제거하는 등 시설을 이용하는 데에 무리가 없도록 장애물이 제거된 장소이다. 경기도 내 실내, 실외 무장애장소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했다.[실내 무장애장소 및 문화, 체육시설, 보호구역]
수원시는 모든 영역에서 두번째로 많은 시설을 보유한다.
장애인 도서관의 경우 수원, 부천, 안양, 의정부시에 각각 한 개씩 운영되고 있다.
[실외 무장애장소와 나눔길]
나눔길은 가평, 구리, 안양, 오산시에 각각 한 개씩 조성 되어있으며, 수원시는 두번째로 많은 실외 시설을 보유한다.
→ 무장애장소는 크게 실내와 실외로 분류되며, 수원시는 나눔길과 장애인 도서관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시설을 경기도에서
두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다. 장애인 도서관은 부천시, 안양시, 의정부시와 함께 한 개가 운영되고 있다.
3. 분석 대상 구체화
우리는 1-1, 2-1의 결과를 토대로 수원시에 초점을 맞춰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수원시는 경기도 내에서 장애인 비율이 가장 높으며, 동시에 무장애 문화시설이 충분히 구축된 도시이다.
하지만 문화시설이 많다는 것이 무조건적인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문화시설을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 보장은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 편의시설의 설치와 적절한 안내, 꾸준한 관리가 함께일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수원시 편의시설의 분포와 현황을 파악하여 도출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국 유형별 장애인 비율]
[수원시 유형별 장애인 비율]
수원시와 전국 유형별 장애인 비율을 분석했다.
지체 장애인이 수원시 전체 장애인의 45.6%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현재 성남시 공기업에서 청년인턴으로 활동 중인 우리 팀원 또한 부서 내에서 지체 장애를 가진 분과 함께 근무하고 있다.
사내에서 전동보장구를 대여하여 충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모습을 익히 봐온 경험을 바탕으로, 수원시가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를 적절히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민보험공단에 의하면 지체, 뇌병변, 심장, 호흡기 사용 유형 장애인들이 전동보장구를 필요로 하며, 이 유형들의 연령대별 분포를 분석했다.
[연령대 별 4가지 유형 장애인 분포]
네 가지 장애 유형 중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체 장애인의 경우, 6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10-30대에 비해 40대-80대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은 사고에 의해 후천적으로 지체 장애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고용재단에 따르면 지체 장애인들 중 약 90%가 사고나 질병 등 후천적 이유로 장애를 갖게 되었다.
누구나, 언제든 장애인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런 현실에 살고있는 우리에게 장애인 이동권 문제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적 책임을 요구로 하는 모두의 문제이다. 우리는 수원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분석의 필요성을 실감했다. 충전소는 전동보장구 사용자들에게 다리가 되는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을 위해 편의시설 정보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분석 목표]
1. 수원시 지체장애인의 수요가 높은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의 실태를 조사한다.
데이터 분석 결과로 quantity를, 현장 조사로 quality를 파악해 급속충전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안한다.2. 수원시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편의시설과 복지시설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제작한다.
앱 프로토타입과 태블로 대시보드로 장애인 편의시설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분석 내용]
1. 호매실동
1) 데이터 분석[수원시 지체 장애인과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분포]
수원시 내 등록된 지체 장애인의 분포와,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의 위치를 map으로 시각화해보았다.
지체 장애인이 가장 많이 분포한 행정동은 수원의 남서쪽인 호매실동, 탑동, 오목천동, 고색동, 서둔동이다.
그에 비해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는 수원시 중앙에 밀집하여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비율이 높은 남서쪽 외곽 지역, 특히 생활 이동 장애인이 많은 호매실동에 상대적으로 급속충전소가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이에 호매실동을 대상으로 추가 분석을 진행했다.
[행정동 별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당 수용해야 하는 지체장애인 수]
[충전소 1개가 소화해야하는 면적]
수원시 내 행정동 별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1개당 수용해야하는 지체 장애인 수를 분석했다.
호매실동은 시설 1개 당 400명 이상의 지체 장애인을 소화해야 했으며, 이는 평동을 이은 두번째행정동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으로 충전소 1개가 소화해야 하는 면적이 얼마나 넓은지 시각화 해본 결과, 호매실동을 포함한 외곽 지역이 비교적 넓은 지역을 소화해야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행정동 별 급속충전소 한 개 당 수용해야 하는 복지시설 수]
[급속충전소(빨강), 보조기기 서비스 센터(파랑) 분포]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한 개 당 인근 복지시설 수를 분석해보았다. 각 복지시설에서 가장 가까운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한 개의 급속충전소 당 평균 2.15개의 복지시설이 있었지만, 호매실동(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은 5개로 가장 많은 복지시설을 소화해야 했다.
게다가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가 위치한 곳에 많이 분포해 있는 보조기기 서비스 센터가 호매실동에는 한 개도 위치해 있지 않음을 확인했다. 절대적인 지체장애인 수에 비해 그들이 이용할 급속충전소나 보조기기 서비스 센터의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우리는 호매실동 현장조사를 통해 실제 현황을 파악했다.
2) 현장조사
[호매실동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출입문 개방 시간 안내문 (08:30-18:00)]
[GOOD]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실내에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는 잘 설치되어 있었다.
실질적인 이용을 위한 유지, 보수가 잘 되어있으며, 충전할 공간도 여유롭게 마련되어 있었다.
[BAD]
하지만 급속충전소가 설치된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힘들었다.
버스들의 배차간격이 길고, 근처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과 거리가 있는 편이었기 때문이다.
현장조사 시에도 30 분마다 한 대씩 오는 버스를 놓쳐 택시로 이동했다. 또한 복지관 운영시간이 평일 8:30~18:00로 제한되어 있어서 그 외의 시간대나 주말에는 충전소 사용이 불가하다.
[Solution]
호매실동에는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의 절대적인 개수가 부족한 상황이며 이용시간에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추가 설치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추가 설치를 하게 되는 위치는 접근성이 좋고, 이용 시간에 제한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근처에 설치하는 것을 제안한다.
2. 영통동
1) 시나리오
동보장구를 타고 생활하는 김미자 (62세,가명) 씨는 토요일 오전마다 영통 도서관에 간다. 평소 금요일 저녁, 전동보장구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켜두지만 지난주 토요일에는 귀갓길에 배터리가 방전되어버리는 난감한 상황에 부딪혔다. 다행히 도서관에서 100m 떨어진 영통구 보건소에 급속충전소가 있어 한 시름을 놓았지만 어렵사리 도착한 보건소에는 기대 이하의 풍경이 펼쳐졌다.
코로나 19 선별 진료소로 운영되는 영통구 보건소는 검사를 받으러 온 사람들과 의료진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충전소 위치 안내는 커녕, 근무 중인 보건소 직원조차 찾을 수 없었다. 영통동 벽적골공원에도 충전소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후 힘겹게 찾아갔지만, 그 곳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공원 입구가 전동킥보드와 공용자전거로 가로막혀 있어 충전소까지 가는 길부터 문제였다. 겨우 찾은 충전소는 몇 년 동안 관리가 되지 않은 듯, 먼지와 벌레로 가득했다.
2) 데이터 분석
[수원시 지체 장애인 분포]
[수원시 지체 장애인 분포]
영통동은 호매실동에 비해 지체장애인 수가 적다.
충전소 1대 당 400명 이상의 장애인을 수용해야하는 호매실동과 달리, 영통동은 100여 명만 수용하면 된다.
급속충전소가 적절한 곳에 설치 되어있는지 파악하고자 충전소 간 거리를 분석했다.
[영통동 내 급속충전소 간 거리]
[전동휠체어 충전소 운영 방안 연구, 2017,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설 재활연구소]
영통동 내 급속충전소 3대는 평균 1.17 km거리에 위치해있다.
전동휠체어가 한 번 충전으로 30 km 내외를 이동할 수 있다는 논문 결과에 따르면 (잦은 충방전으로 충전 용량이 떨어지는 걸 감안하더라도) 수치 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과연 실제로도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할지, 실태를 파악하고자 현장 조사를 다녀왔다.
3) 현장조사_영통구 보건소
[영통구 보건소 출입문]
[코로나 선별소로 운영되는 보건소]
[BAD]
영통구 보건소의 경우 2020년 3월부터 코로나 선별소로 운영되는 중이다.
평일 6시 이후와 공휴일에는 내부에 출입이 불가능했다.
건물 외부에서도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하루에도 수십 명씩 검사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과 의료진들의 활동 반경을 감안했을 때 지체 장애인의 충전소 이용이 어려울 것이라 판단된다.
[Solution]
영통구 보건소는 현재 코로나 선별소로 운영되는 중이기 때문에 위치 이전을 제안한다.
400m 거리에 있는 통중앙공원은 보건소와 가깝지만 비교적 한산하기 때문에 급속 충전소가 있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3) 현장조사_벽적골 공원
[BAD]
벽적골 공원 급속충전소는 유지, 관리가 되지 않은 듯 먼지와 벌레가 가득했다.
망포역에서 500m 거리에 있는 공원이지만, 유동인구가 많지 않아 동네 주민 몇 명만이 한산하게 다닐 뿐 어디에도 여기가 ‘벽적골 공원’이라는 안내문이 보이지 않았다.
충전소까지 가는 길에는 전동 퀵보드와 자전거들이 즐비해 전동보장구가 이동하는 데에 불편할 듯 했다.
공원 중간 중간 구덩이가 파여 있고 충전소가 실외에 방치되어 있어 실질적인 사용이 불편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Solution]
벽적골 공원에 설치된 급속충전소는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
유지, 보수 서비스와 공고한 관리 체계 구축을 제안한다.
3. 이의동
1) 데이터 분석[수원시 인구 분포]
[수원시 인구와 급속충전소 위치 분포]
수원시 인구 분포와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위치를 색깔로 표시한 지도이다.
지체장애인 비율이 높은 남서쪽 (호매실동, 평동 등) 뿐 아니라 이의동의 인구가 많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누구나 사고로 인해 후천적으로 지체 장애인이 될 수 있으며, 인구가 많은 행정동에는 장애인을 위한 인프라가 마땅히 구축 되어있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이의동의 급속충전소의 실태를 현장조사 하기로 하였다.
[광교중앙역 환승센터 급속충전소]
[충전소 위치 안내 어플 ‘휠누리’ 소개]
[‘휠누리’가 검색되지 않는 app store]
[GOOD]
이의동에 위치한 광교중앙역에 있는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로 현장조사를 다녀온 결과, 최신식으로 품질관리가 잘 되어있는 충전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안내문 옆에는 충전소 위치 안내 어플인 ‘휠누리’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이 어플을 통해 장애인들이 충전소 위치를 편리하게 찾아 사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BAD]
그러나 Play store 와 App store 모두 지원한다는 설명과는 달리, App store에서는 어플 ‘휠누리’를 찾을 수 없었다. IOS 사용자들은 설치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Solution]
IOS 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어플 차원에서 개선을 하거나, 안내문 내용을 수정해야한다.
4. 세류동 (수원역)
1) 데이터 수집
수원역은 수원시 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으로 하루 평균 30만명에 달한다.
1호선으로 서울로 이동이 가능하고, 새로 개통한 수인분당선으로 인천까지 이동이 가능해져 유동인구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곳 인만큼, 수원역에 제대로 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설치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수원역으로 현장조사를 다녀왔다.
2) 현장조사_수원역 환승센터
수원역에는 수원역 환승센터와 수원역 맞이방 총 2개의 충전소를 설치했다고 안내되어 있었다.
[BAD]
하지만 수원역 환승센터에서는 급속충전소를 찾아볼 수 없었다.
네이버에 ‘수원역 전동휠체어 충전소’를 검색해봤을 때 경기도 공식홈페이지로 이어져 파일을 확인했지만,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전동보장구 충전소 설치현황 데이터는 2017년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것으로 정확하지 않았다.
[Solution]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데이터 자료의 현행화가 필요하다.
또한 충전소 사용자 대부분이 50대 이상인 것을 고려하여, 전화 상으로 문의했을 때 올바른 안내가 곧장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2) 현장조사_수원역 맞이방
수원역에는 수원역 환승센터와 수원역 맞이방 총 2개의 충전소를 설치했다고 안내되어 있었다.
[수원역 맞이방에 설치된 급속충전소]
[수원역 맞이방에 설치된 급속충전소]
[GOOD]
급속충전소가 매뉴얼에 적혀있던 대로 알맞게 설치 되어있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 사람이 붐빌 것을 예상했으나, 여유롭게 충전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BAD]
이의동 광교중앙역의 사례처럼, 어플 ‘휠누리’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안내되었다.
24시간 운영한다는 매뉴얼 내용과는 달리 실제 충전가능시간은 06:00-24:00이다.
[Solution]
휠누리’ 관련 안내문 내용을 수정하거나, IOS 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어플 차원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매뉴얼의 충전가능시간 내용을 수정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5. 인계동 (수원시청)
1) 데이터 수집[급속충전소 한 개 당 수용해야 하는 문화시설 수]
[수원시청이 수용해야 하는 문화시설 위치]
모든 장애인들은 문화시설을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는 권리를 보장 받아야한다.
수원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가 인근 문화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문화시설마다 가장 가까운 위치의 급속충전소가 어딘지 파악하고, 급속충전소 한 개당 수용해야 하는 문화시설이 몇 개인지 분석하여 bar plot으로 나타냈다. 그 결과, 수원시청이 수용해야 하는 문화시설이 13개로 가장 많았다.
수원시청 인근 문화시설 위치를 표시하여 map으로 표현했고 급속충전소가 알맞게 설치되어 있는지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해보기로 하였다.
2) 현장 조사
[GOOD]
수원시청의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는 24시간 운영되는 무인민원발급창구에 설치되어 있었다.
평일 시설 운영 시간에만 사용가능한 영통구 보건소나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과는 달리 시간 제한없이 24시간 사용할 수 있어서 장애인들이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급속충전기의 상태도 양호한 편이며 휴대폰 충전기도 함께 구비되어 있어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위치 또한 수원시청역에서 도보 5분 내외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쉽게 찾고 이동할 수 있는 곳에 설치되어있다.
[분석 결과]
1. 수원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대시보드
데이터 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한 정보들을 한 map에 시각화한 대시보드이다.2. 수원시 장애인을 위한 시설정보 제공 대시보드
1) 제작 배경
광교중앙역과 수원역 현장조사 과정에서, ‘휠누리’ 어플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후 ‘Flat’ 이라는 무장애 편의시설 어플에서도 실제로 위치하는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정보를 안내하지 않는 등 기능 상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장애인들이 정확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의 위치 제공이 정확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한 우리는 편의시설 위치 제공 대시보드를 제작했다.
2) 태블로 대시보드
[활동 위치 설정 전]
[영통도서관으로 활동 위치 설정]
[활동 위치 (영통도서관) 기준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한 편의시설 위치 정보]
[활동 위치 (영통도서관) 기준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한 급속충전기 위치 정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태블로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행정동 별 장애인 편의시설 대시보드(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보조기기서비스센터, 공중화장실)
https://public.tableau.com/views/_16343668568040/sheet0?:language=ko-KR&:display_count=n&:origin=viz_share_link
수원시 행정동 별 장애인 복지시설 대시보드(장애인복지시설, 실내실외 무장애장소)
https://public.tableau.com/views/_16342647429240/sheet0?:language=ko-KR&:display_count=n&:origin=viz_share_link
수원시 행정동 별 장애인 복지시설(특정시설 기준 거리에 따른 표기)
https://public.tableau.com/views/_16342679047540/sheet1?:language=ko-KR&publish=yes&:display_count=n&:origin=viz_share_link
자료 출처
장애인 이동권 발전 과정 | 2021,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s://www.law.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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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안전사고 유형 | 2015, 통계청 |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213&tblId=DT_213100100 |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 실태 | 2021,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http://kodaf.or.kr/ |
전국, 경기도 인구 수 | 2021, 통계청 |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040A3&checkFlag=N |
전국, 경기도 장애인 비율 | 2021, 경기데이터드림 | https://data.gg.go.kr/portal/data/service/selectServicePage.do?infId=7K610D6JKOBKSTADK9FC24785755&infSeq=1 |
전동휠체어 완충 시 주행거리 | 2017,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설 재활연구소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43884 |
※ 본 데이터스토리 작성을 위해 사용된 코드와 결과물은 통합 데이터지도 교육자료 게시판 URL이나 아래의 붙임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 링크 | 비고 |
---|---|---|
통합 데이터지도 교육자료 게시판 | https://www.bigdata-map.kr/board/review | |
데이터로 본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분석 교육자료 게시글 | https://www.bigdata-map.kr/board/review/221?fromBoard=review | |
데이터로 본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분석 소스코드 다운로드 | pdf | 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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