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가 작동되어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슈 키워드를 통한 과거 주요 이슈 및 트렌드 분석
금융

이슈 키워드를 통한 과거 주요 이슈 및 트렌드 분석

이슈 키워드는 금융 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반영하고 사회의 영향력에 따라 즉각적으로 변동하는 금융 시장의 현 상태를 보여준다.
과거의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고 화제가 되었던 주요 이슈에 대한 키워드를 판단하여 과거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으며,
현재의 주요 이슈와 비교하여 앞으로의 전망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과거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일 발생하는 Top 20개의 키워드를 통해 주요 관심사 및 사회적 트렌드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되며,
해당 자료를 통해 빈도수가 급상승한 키워드를 분석하여 급상승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들을 예측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다.

작성자 : 안덕호

본 분석에서는 2017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의 트위터에서 발생한 금융 관련 이슈 키워드 데이터셋을 특징지을 수 있는 입력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일별 주요 관심사와 과거의 사회적 트렌드를 확인 및 변화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각 년도별로 이슈 키워드를 통해 그 해의 관심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각각의 변수의 관계 측정을 통해 키워드의 급상승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여 사회적 트렌드 변화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구분 Key Columns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FK 기준일자 https://www.bigdata-finance.kr/dataset/datasetView.do?datastId=SET0500001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FK 키워드명
FK 급상승 점수 값
FK 키워드 문서 수

수집한 데이터셋을 ‘기준일자’ 칼럼을 Key 값으로 하여 분석을 진행하였고, 이때 결측치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데이터의 전체적인 특성을 살펴보았고, 각 변수의 관계 측정, 변수의 수치 확인 작업 등을 진행하였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일일 급상승 키워드가 상위 20위 안에 포함된 총 횟수는 다음과 같고, 이를 통해 일별 주요 관심사와 사회적 트렌드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키워드 문서수: 해당 키워드가 등장한 일일 문서 수.
  • 키워드 빈도수: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일일 급상승 키워드로 해당 키워드가 상위 20위 안에 포함된 총 횟수

년도별 급상승한 상위 순위 10개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년도별 상위 키워드 빈도 수 Top10은 다음과 같다.

각 년도별 급상승 키워드 Top 10개와 키워드 빈도 수 Top 10개를 각각 비교했을 때 각 급상승 키워드와 키워드 빈도 수에 대한 항목이 다른 것으로 보아 급상승한 키워드가 검색 빈도 수가 많은 것으로 단정 지을 수 없다.

연도별 상위 10개의 급상승 키워드와 키워드 빈도수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연도 2017 2018 2019 2020
순위 급상승 키워드 키워드 빈도수 급상승 키워드 키워드 빈도수 급상승 키워드 키워드 빈도수 급상승 키워드 키워드 빈도수
1 정규직 보이콧 임금 최저임금 이자 보이콧 영업이익 양육비
2 비정규직 후원금 최저임금 보이콧 경비 장학금 블랙스완 협업
3 법정
부담금
최저임금 주휴수당 연봉 보이콧 기부금 카르텔 손해배상
4 재산세 장학금 임금체계 마케팅 보이콧 협업 긴급재난지원금 매출
5 세무 연봉 상여금 양육비 매각 아세안 공황 기부금
6 지방세 마케팅 저임금 카르텔 비정규직 크러쉬 4차산업 블랙스완
7 탈세 해고 정규직 매출 개별
공시지가
상장 계좌이체 연봉
8 야근수당 물가 통상임금 후원금 공시지가 매출 연봉 증세
9 계좌번호 적자 비정규직 이율 감리 정규직 배당금 재택근무
10 예산 증세 퇴직금 소득 인프라 재능기부 스왑 로또

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Word Cloud는 다음과 같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상위 키워드 빈도 수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서, 과거의 트렌드 분석 및 변수 관계 확인 등을 확인하였다.

태그 등록

특수기호 및 숫자는 등록할 수 없으며, 한 번에 하나씩만 등록 가능합니다.
공과 및 욕설, 비속어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태그는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맨 위로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