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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지역경제

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는 ‘고용없는 성장’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고용탄력성이 점차 떨어지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 및 생산가능인구도 2017년에 정점을 찍고 하향화되는 추세다.
2018년 8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10.0%로 두 자리 숫자에 이르게 되고 정부는 여러가지 청년 맞춤형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많은 교육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많은 교과과정을 통해 청년들의 일자리 경쟁력을 높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교과과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해당 교과과목의 부족점을 알아보고 개선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수립해 좀 더 ‘현실적’에 가까운 교과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작성자 : 이우성

본 분석에서는 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해 각 교과과정에서의 남녀 참여비율, 출생년도 분포, 참여자의 직업 분포, 가입경로 분포, 참가목표 등을 통계했다. 각 설문지의 설문답변을 통해 교과과목에 대한 만족도와 부족한 점/개선할 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본 분석 결과는 일자리 정책, 교과과정 설계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컬럼명 설명 비고
설문명 설문지명 총 5개의 설문이 있음
질문명 각 설문지의 질문 약 20여개의 질문이 있음
설문조사답변번호 설문 문항의 번호
답변항목명 설문명에 대한 답변 객관식 + 주관식
회원유형명 회원유형 일반학습자
출생년도 참여자의 출생년도
성별코드 남녀를 구분하는 코드 여성: F, 남성: M
직업명 참여자의 직업 기타, 대학(원)생, 주부, 공무원 등
시도명 시도명 경기도, 서울 등
시군구명 시군구명
동명 동명
가입경로명 가입경로 지인추천, 인터넷 등
가입목표명 참여자의 가입목표 자기계발, 취업 등
기준년월 설문 조사 년월
상세정보
구분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 데이터 https://www.bigdata-region.kr/#/dataset/99710505-678d-4cb8-9ecd-fa29968590b6

본 분석에서는 5개 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했고 해당 데이터는 14개의 컬럼, 총 504,311개의 행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각 컬럼에 많은 결측치가 포함되어 있어 결측치 제거를 진행했고 제거후의 데이터 길이는 249,530개이다. 여기서 설문조사번호, 설문조사답변변호, 회원유형명 등의 컬럼은 실제 분석에 사용할 수 없는 컬럼이므로 분석에서 제외했다. 해당 설문조사 데이터에는 총 5개 교과항목이 있었지만 이 가운데서 ‘정규과정’의 응답개수는 233,723개, ‘진로교육’의 응답개수는 11,365개, ‘농협대’ 응답개수는 4,425개이고 그 외의 데이터는 극소수이므로 본 분석에서 제외했다.

설문조사 응답자 기초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 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에 참여한 남녀 참여비율을 알아 본 결과 여성은 80.78%, 남성은 19.22%로 대부분 참여자는 여성인 것을 알 수 있다.
  • 설문자의 출생년도 분포를 알아 본 결과 출생년도는 1981년부터 2012년생으로 매우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그 가운데서 2001년생이 가장 많았고 1981년생부터 2000년생은 평균 5000명으로 비슷한 분포를 보였고 2002년생 이후로는 비교적 적었다.
  • ‘정규과정’ 참여자의 응시 연령 분포는 11세~39세이고 그 중에서 18세 참여자가 가장 많았고 19세~38세 참여자는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 ‘진로코치; 진로교육’에 참여한 인원의 연령분포 중에서 11세~14세가 가장 많았고 33세~56세로 많은 분포를 보인다.
  • ‘농협대’ 과정에 참여한 인원의 연령 분포에서 26세, 27세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20세, 19세, 25세 순이다.
  • 설문조사에 응한 참여자의 직업을 알아 본 결과 ‘기타’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회사원’, ‘주부’, ‘대학(원)생’, 고등학교 이하 학력 순으로 기록된다.
  • 이외에도 ‘공무원’, ‘의료인’, ‘자영업’, ‘군인’, ‘농축산업’, ‘언론인’, ‘법조인’ 직업군도 있었지만 그 빈도는 매우 적다.
  • 해당 과정 가입경로명을 분석해 본 결과 ‘주위권유/소개’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인터넷(취업포탈 검색)’, ‘기타’가 가장 많았다.
  • 이와 반대로 ‘광고(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통해 참여한 인원이 가장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해당 과정에 참여한 이유를 통계한 결과 ‘자기계발을 위해’가 전체 52.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기타’ 14.6%, ‘첫 취업을 위해’ 10.4%로 가장 많았다.
  • 본 분석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총 5개의 과정에 대한 데이터로 설문명별 참여인원 통계에서 ‘정규과정 설문’이 233,723개 행으로 가장 많은 참여자가 있었다.
  • 그 다음으로 ‘진로코치; 진로교육’ 과정과 ‘농협대 설문’이 그 다음으로 참여자가 많았다.

‘정규과정 설문’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 ‘정규과정’ 설문조사 남녀 비율은 여성 82.6%, 남성은 17.4%로 여성 참여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 출생년도 분포에서도 2001년생이 가장 많다.
  • 설문조사 참여 인원의 직업 분포를 확인한 결과 ‘기타’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회사원’, ‘주부’, ‘대학(원)생’ 순이다.
  • 가입경로도 마찬가지로 ‘주위권유/소개’, ‘인터넷(취업포탈 검색)’, ‘기타’가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다.
  • 가입목표 통계를 통해 ‘자기계발’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와 반해 ‘재직중 재교육을 위해’가 가장 적은 빈도를 보였다.
  • 해당 과정에 총 11개의 설문질문에 대한 답변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 질문에 대해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 하지만 ‘운영진에 의한 학습독려(메일; 문자; 전화독려)가 학습진행에 도움이 되었습니까’에 대한 답변에서 비록 ‘매우 그렇다’, ‘그렇다’의 빈도수가 높았지만 동시에 ‘보통이다’ 답변이 높은 빈도수를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해당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해당 과정을 ‘다시 신청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대한 답변으로 ‘우수한 교육 컨텐츠’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적절한 학습지원과 응대 서비스’, ‘시스템의 안정성과 편의성’,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튜터링’으로 답했고 ‘기타’로 답한 빈도수는 극소수이다.
  • ‘본 과정이 여러분의 경력개발 또는 취/창업에 도움이 되었습니까?’에 대한 답변으로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다.
  • ‘다시 신청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대한 답변으로 ‘수강 희망 과정의 부재’가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다.
  • 그 다음으로 ‘효과적인 학습진행을 위한 서비스와 지원 부족’이 두번째로 많았고 그 외의 답변으로는 ‘충실하지 못한 컨텐츠의 학습내용’과 ‘튜터의 배려와 지원 부족’이였다.

‘진로코치; 진로교육 설문’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 ‘진로코치; 진로교육’ 설문조사 남녀 비율은 여성 68.6%, 남성은 31.4%로 여성 참여자 비율이 높다.
  • 출생년도 분포에서도 2001년생이 가장 많았고 대부분 분포에서 2003년~2008년 생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된다.
  • 설문조사 참여 인원의 직업 분포를 확인한 결과 ‘고등학교이하’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주부’가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 가입경로도 마찬가지로 ‘주위권유/소개’, ‘기타’가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다.
  • 가입목표 통계를 통해 ‘자기계발’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 해당 과정에 총 5개의 설문질문에 대한 답변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 질문에 대해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 ‘이 과정을 다른 분들에게도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에 대한 답변에서 ‘추천하고 싶다’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어느정도 추천하고 싶다’가 많았다.
  •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대부분 참여자는 해당 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표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수강목적에 적합한 학습내용의 부족일 수 있다.

‘농협대 설문지’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 ‘농협대’ 설문조사 남녀 비율은 남성 83.6%, 여성은 16.4%로 남성 참여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 출생년도 분포에서 1991, 1992년생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998, 1999년생이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 설문조사 참여 인원의 직업 분포를 확인한 결과 대부분 ‘대학(원)생’이다.
  • 가입경로도 마찬가지로 ‘주위권유/소개’, ‘기타’가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다.
  • 가입목표 통계를 통해 ‘자기계발’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 대부분 수강생들은 해당 과정에 높은 만족감을 보인 반면 일부 수강생들의 아쉬운 점도 알아 보았다.
  • 아쉬운 부분으로 ‘실생활에 좀더 관련된 한자를 배우면 좋겠다’ 답변으로 200명이 답했고 그 외로 시스템 버퍼링, 속도 등 시스템에 관한 답변이 2건, 약간 지루하다, 학습속도 조절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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