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는 ‘고용없는 성장’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고용탄력성이 점차 떨어지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 및 생산가능인구도 2017년에 정점을 찍고 하향화되는 추세다.
2018년 8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10.0%로 두 자리 숫자에 이르게 되고 정부는 여러가지 청년 맞춤형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많은 교육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많은 교과과정을 통해 청년들의 일자리 경쟁력을 높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교과과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해당 교과과목의 부족점을 알아보고 개선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수립해 좀 더 ‘현실적’에 가까운 교과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본 분석에서는 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해 각 교과과정에서의 남녀 참여비율, 출생년도 분포, 참여자의 직업 분포, 가입경로 분포, 참가목표 등을 통계했다. 각 설문지의 설문답변을 통해 교과과목에 대한 만족도와 부족한 점/개선할 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본 분석 결과는 일자리 정책, 교과과정 설계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컬럼명 | 설명 | 비고 |
---|---|---|
설문명 | 설문지명 | 총 5개의 설문이 있음 |
질문명 | 각 설문지의 질문 | 약 20여개의 질문이 있음 |
설문조사답변번호 | 설문 문항의 번호 | |
답변항목명 | 설문명에 대한 답변 | 객관식 + 주관식 |
회원유형명 | 회원유형 | 일반학습자 |
출생년도 | 참여자의 출생년도 | |
성별코드 | 남녀를 구분하는 코드 | 여성: F, 남성: M |
직업명 | 참여자의 직업 | 기타, 대학(원)생, 주부, 공무원 등 |
시도명 | 시도명 | 경기도, 서울 등 |
시군구명 | 시군구명 | |
동명 | 동명 | |
가입경로명 | 가입경로 | 지인추천, 인터넷 등 |
가입목표명 | 참여자의 가입목표 | 자기계발, 취업 등 |
기준년월 | 설문 조사 년월 |
구분 | 원천 데이터셋 링크 | 비고 |
---|---|---|
경기도 일자리 설문조사 데이터 | https://www.bigdata-region.kr/#/dataset/99710505-678d-4cb8-9ecd-fa29968590b6 |
본 분석에서는 5개 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했고 해당 데이터는 14개의 컬럼, 총 504,311개의 행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각 컬럼에 많은 결측치가 포함되어 있어 결측치 제거를 진행했고 제거후의 데이터 길이는 249,530개이다. 여기서 설문조사번호, 설문조사답변변호, 회원유형명 등의 컬럼은 실제 분석에 사용할 수 없는 컬럼이므로 분석에서 제외했다. 해당 설문조사 데이터에는 총 5개 교과항목이 있었지만 이 가운데서 ‘정규과정’의 응답개수는 233,723개, ‘진로교육’의 응답개수는 11,365개, ‘농협대’ 응답개수는 4,425개이고 그 외의 데이터는 극소수이므로 본 분석에서 제외했다.
설문조사 응답자 기초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정규과정 설문’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진로코치; 진로교육 설문’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농협대 설문지’에 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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