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 단위 소비패턴 분석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데이터경제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는 국민생활과 보다 밀접하고, 삶의 질 향상에 유용한 소비생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생활 패턴이 다원화되었으며, 감성적인 개성 추구현상,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사회풍토의 정착으로 인한 감성소비시대가 도래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은 소비 현황, 소비 트렌드를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복지정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분석에서는 2019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의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단위 소비패턴’ 데이터를 사용해 남녀별 소비 비중, 월단위 소비추세, 시군구별 소비패턴, 가맹점업종별 소비 금액 등을 분석하였고 해당 분석 결과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 정책활용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컬럼명 | 설명 | 비고 |
---|---|---|
년월 | 날짜 | 월별 날짜, 예: 2019-09 |
시도명 | 시도명 | 경기도에 한함 |
시군구명 | 시군구명 | 양주시, 가평군 등 42개 시군구 |
성별코드 | 성별를 구분할 수 있는 코드 | 남성: M, 여성: F |
가맹점업종명 | 업종명 | 학원, 유통업 영리 등 34개 업종 |
총결제금액 | 결제금액 | 결제 금액, 단위 원 |
구분 | 원천 데이터셋 링크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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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패턴 데이터 | https://www.bigdata-region.kr/#/dataset/b126fea2-7ff1-40c5-a2bc-da4481f885b0 |
본 분석에서는 2019년 03월부터 2019년 09월까지 총 7개월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단위 소비패턴 데이터를 사용해 패턴 분석을 진행했다.
해당 데이터는 6개 컬럼으로 구성되었고 총 353개 행 데이터로 이루어졌다.
성별, 월별, 시군구별, 가맹점업종별 소비패턴 비율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 월별 소비 추이와 남녀별 가맹점업종별 소비 패턴은 다음 그림과 같다.
소비 비율이 높은 4개 도시의 가맹점업종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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