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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 단위 소비패턴 분석
지역경제

2019년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 단위 소비패턴 분석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데이터경제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는 국민생활과 보다 밀접하고, 삶의 질 향상에 유용한 소비생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생활 패턴이 다원화되었으며, 감성적인 개성 추구현상,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사회풍토의 정착으로 인한 감성소비시대가 도래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은 소비 현황, 소비 트렌드를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복지정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한다.

작성자 : 김정우

본 분석에서는 2019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의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단위 소비패턴’ 데이터를 사용해 남녀별 소비 비중, 월단위 소비추세, 시군구별 소비패턴, 가맹점업종별 소비 금액 등을 분석하였고 해당 분석 결과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 정책활용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컬럼명 설명 비고
년월 날짜 월별 날짜, 예: 2019-09
시도명 시도명 경기도에 한함
시군구명 시군구명 양주시, 가평군 등 42개 시군구
성별코드 성별를 구분할 수 있는 코드 남성: M, 여성: F
가맹점업종명 업종명 학원, 유통업 영리 등 34개 업종
총결제금액 결제금액 결제 금액, 단위 원
상세정보
구분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소비패턴 데이터 https://www.bigdata-region.kr/#/dataset/b126fea2-7ff1-40c5-a2bc-da4481f885b0

본 분석에서는 2019년 03월부터 2019년 09월까지 총 7개월 경기도 시군구 남녀별 월단위 소비패턴 데이터를 사용해 패턴 분석을 진행했다.
해당 데이터는 6개 컬럼으로 구성되었고 총 353개 행 데이터로 이루어졌다.

성별, 월별, 시군구별, 가맹점업종별 소비패턴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경기도 남녀별 소비액 비율을 보았을 때 여성은 전체의 56.4%를 차지했고 남성은 43.6%를 차지했다.
  • 경기도 시군구별 소비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부천시(14.6%), 화성시(10.7%), 군포시(9.8%), 하남시(6.7%), 양평군(6.4%)이 가장 높았고 이 5개 시/군의 소비 비율은 총 소비액의 48.2%를 차지했다.
  • 가맹점업종별 월단위 소비 패턴을 살펴본 결과 일반휴게음식이 가장 많은 비율인 38.3%를 차지했다.
  • 그 다음으로는 학원(14.8%), 유흥업 영리(12.3%), 음료식품(8.9%), 의원(5.3%), 보건위생(5.0%) 순으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 월별 소비 추이와 남녀별 가맹점업종별 소비 패턴은 다음 그림과 같다.

  • 2019년 03월부터 2019년 09월 데이터를 기반으로 월단위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 3월에 소비금액이 가장 적었고 9월에 가장 많았고 증가되는 추세이다.
  • 남녀별 가맹점 소비 패턴을 확인해 본 결과 대부분의 업종에 대해 여성의 소비가 남성보다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남성 소비가 여성 소비보다 높은 가맹점업종으로는 연료판매점, 자동차정비 유지, 건축자재, 숙박업으로 확인되었다.

소비 비율이 높은 4개 도시의 가맹점업종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소비 비율이 높은 4개 도시의 업종을 확인해 본 결과 공통적으로 일반휴게음식에 가장 많은 소비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소비 비율이 높은 4개 도시의 상위 10개의 업종을 확인해 본 결과 순위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업종 차이는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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