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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S기반 고속도로 교통 소통 통계 데이터에 대한 분석
교통

VDS기반 고속도로 교통 소통 통계 데이터에 대한 분석

고속도로는 지역과 지역을 맺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서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2019년 기준 대한민국에는 약 48,000km의 고속도로가 건설되어 있고 고속국도 제1호선인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51개의 고속도로 노선이 있다.
본 분석에서는 차량 검진 시스템인 VDS를 이용해 얻은 고속도로 데이터를 통해 각 지점 별 데이터들 사이의 관계 분석할 예정이다.

작성자 : 조민지

본 분석에서는 2020년 10월 12일 부터 2020년 10월 18일 까지의 한 주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고속도로노선상에 설치된 VDS에 의해 VDS지점별, 차로 유형별, 교통량 및 점유율, 평균속도 들을 통해 이 데이터 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컬럼명 (DBMS) 컬럼명 (한글) 비고
AGGR_DATE 집계일자 기록한 날짜
VDS_ID VDS_ID 차량감지장치(VDS)의 ID
ROAD_KIND_TP_SE_CD 차로 유형구분코드 해당 VDS앞을 지나가는 차량의 유형을 대표하는 코드
VMTC 교통량 해당 VDS가 기록한 교통량
SHARE 점유율 지점 S에 n대의 차량이 존재하는 시간
AVRG_VE 평균속도 VDS기기 앞을 지나가는 차량의 속도
NORMAL_CNT 정상건수 정상으로 기록된 차량의 건수
REVISION_CNT 보정건수 정상으로 기록되지 않은 차량의 건수
LAST_CHANGE_TIME 최종변경시각 최종으로 기록되는 시간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고속도로 노선상에 설치된 차량감지장치(VDS)에 의해 VDS지점별, 차로유형별, 교통량 및 점유율, 평균속도에 대해 1일을 단위로 통계 생성한 교통 데이터를 월요일~일요일까지 7일 데이터를 수집해 교통량의 변화를 분석한다.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데이터의 전체적인 특성을 살펴보았고, 전체적인 분석과 차로 유형별 분석을 진행하였다.

일반차로와 버스차로에 있는 VDS기기의 양은 각각 52113대와 1289대이다.

차로 유형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각 변수와 교통량의 분포는 다음과 같다.

교통량, 평균속도, 점유율의 7일 변화의 시각화는 다음과 같다.

  • 분석을 통해 일반차로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패턴이 같지만 버스차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의 패턴은 비슷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의 패턴이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각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 분석을 통해 교통량과 점유율, 평균속도, 정상건수는 양의 관계를 가지고 보정건수는 음의 관계를 가짐을 알 수 있다.
  • 그리고 평균속도는 보정건수와 양의 관계를 가지고 보정건수와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을 통해 속도가 비슷한 차량들이 정확히 기록될 확률이 높고 속도가 이상적인 차량은 보정건수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결과를 얻었다.

버스차로 VDS기기의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요일 별 VDS 기기의 수량은 다음과 같다.

보통차로 VDS기기의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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