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가 작동되어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등산로 이용자 세분화
산림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등산로 이용자 세분화

최근 개인의 건강과 환경문제 관심 증대에 따라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기반형 여가 문화가 확산 추세에 있다.
그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자연환경 내 보행 중심의 등산로 이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등산 인구의 증가 및 다양화 흐름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늘어나는 등산 수요에 맞게 이용자를 세분화하고
이와 관련한 등산 기반 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분석은 위와 같은 배경에 따라 등산로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를 시행하고,
해당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등산 기반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방향성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작성자 : 김지현

본 분석에서는 2019년 등산로 이용객을 대상으로 관심사를 설문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원 데이터셋에는 이용자의 성별, 연령, 가구소득, 결혼여부, 자녀여부, 주거형태, 거주지역(시도, 군구, 동), 사용하는 자동차 그룹, 휴대전화 제조사, 휴대전화 가입회사, 정치/경제/사회/생활/세계/IT/스포츠 중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정보획득사이트 등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으며, 이때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하여 관련한 칼럼들만을 추출하여 기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로써 등산 기반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행하고자 할 때 이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참고가 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상세정보
구분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등산로 이용자 관심사 https://www.bigdata-forest.kr/product/FPL020801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이때 원본 테이블을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특성과 관련하여 변수를 따로 추출하였고, 그에 맞게 데이터프레임을 재구성하였다. 그 예는 아래와 같다.

1. Demographic Segmentation Dataframe

상세정보
성별 나이 직업 소득 결혼 여부 자녀 여부 주거 유형 거주지역(시도) 거주지역(군구)
F 4 주부(전업주부, 파트타임 근무 주부) 300~399만원 자녀 있음 아파트/주상복합 서울 강동구
F 3 자영업 (도소매업, 숙박업, 미용업) 600~699만원 아니요 자녀 없음 아파트/주상복합 서울 양천구
F 5 전문직 (의사, 판검사, 예술가, 종교인) 700~799만원 아니요 자녀 없음 아파트/주상복합 경기 가평군
M 3 교직 (교사, 유치원교사, 학원강사) 200~299만원 자녀 있음 단독주택 인천 서구
M 5 생산/노무직 (생산감독, 경비원, 공장근로자) 200~299만원 아니요 자녀 없음 연립주택/다세대/빌라 서울 마포구
M 4 판매직 (상점점원, 보험설계사, 노점상) 400~499만원 자녀 있음 오피스텔 경기 화성시

2. Psychographic Segmentation Dataframe

상세정보
Index 주요관심사
0 TV연예
1 스포츠
2 사회
3 IT
4 정치

등산로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단변수 탐색 – 시각화 및 변수 별 범주 구성 확인

성별: 등산로 이용자는 여성보다는 남성이 많으며, 비율은 약 4:6으로 나타났다.

1. 단변수 탐색 – 시각화 및 변수 별 범주 구성 확인

성별: 등산로 이용자는 여성보다는 남성이 많으며, 비율은 약 4:6으로 나타났다.

연령대: 등산로 이용자의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으며, 30~40대 사이에 가장 많은 이용자가 분포해 있다. 비율 상으로는 약 70% 가량이 해당 그룹에 속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직업: 등산로 이용자의 직업은 사무직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약 37% 비율을 보이고 있다.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직업군은 주부였으며, 약 16%의 비율을 차지한다.

소득: 등산로 이용자의 가구 소득은 400-499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약 20%의 이용자가 해당 소득 구간에 포함되었다. 더불어 약 55%의 이용자가 200-499만원 사이의 소득 구간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혼 여부: 등산로 이용자 중에서는 기혼자가 많지만, 그 비율은 약 6:4로 큰 비율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자녀 여부: 전체 등산로 이용자 중에서는 자녀를 가진 사람들의 수가 더 적었지만, 기혼자 중에서는 자녀가 있는 사람들이 월등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비율은 약 84%이다.

주택 거주 유형: 등산로 이용자들은 대부분 아파트/주상복합에서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65%가 이에 분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득: 등산로 이용자의 가구 소득은 400-499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약 20%의 이용자가 해당 소득 구간에 포함되었다. 더불어 약 55%의 이용자가 200-499만원 사이의 소득 구간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이변수 탐색 - 시각화

2-1. 성별에 따른 연령대, 거주지역, 결혼여부 이용자 분포

2-2. 직업에 따른 이용자 소득 분포

2-3. 거주지역 별 이용자 주택 유형 분포

등산로 이용자의 관심사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당 데이터스토리를 바탕으로 등산로 이용자를 인구통계학적으로 세분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등산로 이용자의 경우 성별 구성은 남성이 미세하게 높았으나, 비율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여성과 남성 구분 없이 모두 등산로 이용을 즐기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연령대는 30-40대에 많이 분포되어 있었으며, 60% 가량이 기혼자이고 이 중 약 84%가 자녀를 가진 것으로 보아 가족 등산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 등산로 이용자의 직업군은 공무원, 직업군인 등의 사무직과 주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30-40대 사무직과 주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이때 사무직의 소득구간은 대부분 300-599만원에 분포되어 있었으며, 주부의 소득구간은 300-499만원에 분포되어 있는 것을 고려하여 유료 프로그램 마련 시 가격대를 참고하여 결정할 수 있다.
  • 등산로 이용자는 대부분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였으며, 그 비율은 약 65%나 되었다. 이때 인천 지역까지 포함한다면 등산로 이용자의 약 72% 가량이 수도권 거주자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지역별 주택 거주 유형은 대부분 아파트가 가장 높았지만, 부산과 인천의 경우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인구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등산로 신규 구축 및 프로모션 등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추가적으로 등산로 이용자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세분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등산로 이용자의 관심사를 조사한 결과, 주 관심사는 스포츠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회 및 TV연예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등산로 프로그램을 새롭게 기획할 시, 그 프로모션 전략을 구성함에 있어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고려하는 참고자료로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 등록

특수기호 및 숫자는 등록할 수 없으며, 한 번에 하나씩만 등록 가능합니다.
공과 및 욕설, 비속어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태그는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맨 위로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