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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
게임 산업 동향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을 위시한 게임 시장을 개척한 게임 종주국 중 하나이다. 현재, 게임은 아이들의 오락거리를 넘어, 성장 가능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게임산업의 업종별 종사자와 매출액의 변화를 분석하여 한국 게임산업의 동향을 분석한다. 분석결과 전체 사업체 수와 종사자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고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분석에 활용한 데이터는 국가통계포털을 활용하였다.

게임산업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을 위시한 게임 시장을 개척한 게임 종주국 중 하나이다. 현재, 게임은 아이들의 오락거리를 넘어, 성장 가능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게임산업의 업종별 종사자와 매출액의 변화를 분석하여 한국 게임산업의 동향을 분석한다. 분석결과 전체 사업체 수와 종사자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고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분석에 활용한 데이터는 국가통계포털을 활용하였다.

게임산업 사업체수 및 매출액

게임산업은 2012년 기준으로 사업체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반면에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사업체수가 감소하고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1인당 평균매출액과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산업 사업체수 및 매출액

게임 제작 및 배급업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1인당 평균매출액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인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의 동향은 온라인게임 종사자는 감소하고 모바일게임 종사자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6년 이후에는 모바일게임 종사자가 온라인게임 종사자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동향

게임 유통업

컴퓨터 게임방(PC방) 운영업

2012년도 이후 컴퓨터 게임방 운영 매출액과 사업체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임시장 점유율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모바일 시장이 더 커질수록 컴퓨터 게임방 운영업의 사업체 수와 매출액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 게임방 운영업 동향

전자 게임장 운영업

전자 게임장 운영업 종사자는 2012년도 기준으로 점차 증가추세를 보인다. 2012년, 2013년도에 매출액이 사업체수에 비해 높았던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도에는 매출액이 최하로 떨어졌고 점차 종사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전자게임’, 하면 추억을 생각하게 되는 최근의 세태를 반영하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증가세를 보이는 컴퓨터 게임방 운영업과는 사뭇 반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자 게임장 운영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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